교육 프로그램
실감미디어 핵심 역량
실감미디어를 구성하는 핵심역량은 실감미디어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콘텐츠 역량, 실감미디어 서비스에서 특히 중요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만족도와 사용성을 높일 수 있는 휴먼 디자인 역량, 실감미디어 감각, S/W, 디바이스 등 기술을 위한 체감형 기술 역량으로 구성 하였습니다.
본 공유대학에서는 이에 더하여 실감미디어의 창업에 대한 핵심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추진하기 위하여 비즈니스 및 창업역량을 기초로 구성하고, 서비스 활용 확대를 위하여 실감미디어응용을 추가 하였습니다.
교과 역량별 정의 및 마이크로디그리
교육 역량 | 정의 | 마이크로디그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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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감미디어 콘텐츠 | 실감미디어 관련 창의적 콘텐츠 구현을 위해 실감미디어의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미디어/서비스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여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웁니다. |
- XR콘텐츠 초급, 중급 - 실감게임 콘텐츠 - 글로벌 실감 게임 - SM 대중예술 교육 콘텐츠 개발 |
실감미디어 응용 | 실감미디어를 구성하는 요소들의 이해를 넘어, 실감미디어의 적용 분야를 살펴보고 산업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트렌드 파악 능력 및 운영 평가가 가능한 역량을 키웁니다 |
-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실감미디어 디자인 - 디지털헤리티지 실감콘텐츠 기획창작 - 실감콘텐츠 기획 Fundamental - 로컬크리에이터와의 실감미디어 협력 프로젝트 실무 |
체감형 기술 | 실감미디어를 구성하는 시각, 청각, 촉각 등의 감각 기술과 SW 및 플랫폼에 대한 기술, 그리고 디바이스 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 으로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웁니다 |
- 기초실감미디어 프로그래밍 - 실감미디어 핵심 기술 - 건물 –3D프린팅 기술과 미래 건설 산업 |
휴먼 디자인 | 실감미디어를 사용하는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경험을 디자인(UI/UX)하고 적용하여 평가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웁니다. |
- 실감형 인터랙티브 제품디자인 - 메타버스 콘텐츠 디자인 초급, 중급 |
비즈니스 및 창업 | 실감미디어 산업을 이해하고, 이에 적합한 창업의 방법과 경영을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웁니다. |
- XR 비즈니스 초급, 중급 - XR 창업 초급, 중급 |
산업계 요구분석
다양한 실감미디어 분야에 대하여 필요 역량을 분석하면 다음 표와 같습니다
산업\역량 (협력 기업) |
실감 미디어 프로그래밍 |
실감 미디어 서비스/콘텐츠 기획 |
실감 미디어 핵심 기술 |
실감 미디어 국제 역량 |
실감 미디어 콘텐츠 스토리텔링 |
실감 미디어 콘텐츠 제작 |
휴먼 팩터 |
실감 미디어 비지니스 |
실감 미디어 창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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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산업
[카카오게임즈, 엔시소프트, JSC Gam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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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산업 [시공테크, 위지윅스튜디오, 카카오게임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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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각 디스플레이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산업 (LetinAR, 디캐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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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작용 장치 및 처리 소프트웨어 산업 (비햅틱스, 위드로봇)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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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콘텐츠
[네시삼십삼분(주), Salin(주), SM 엔터테인먼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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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active 휴먼디자인
[코리아센터, 지란지교시큐리티, 지란지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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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가상 복원/전시/축제
[(주)A&A연구소, 인문콘텐츠학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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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감미디어 융합 산업
[클로버츄얼, 컨워스, ㈜네비웍스, ㈜앰버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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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연계 사회문제해결
[㈜써티데이즈, 주국제영화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