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육 프로그램

실감미디어 핵심 역량

실감미디어를 구성하는 핵심역량은 실감미디어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콘텐츠 역량, 실감미디어 서비스에서 특히 중요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만족도와 사용성을 높일 수 있는 휴먼 디자인 역량, 실감미디어 감각, S/W, 디바이스 등 기술을 위한 체감형 기술 역량으로 구성 하였습니다.

본 공유대학에서는 이에 더하여 실감미디어의 창업에 대한 핵심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추진하기 위하여 비즈니스 및 창업역량을 기초로 구성하고, 서비스 활용 확대를 위하여 실감미디어응용을 추가 하였습니다.

교과 역량별 정의 및 마이크로디그리

교육 역량 정의 마이크로디그리
실감미디어 콘텐츠 실감미디어 관련 창의적 콘텐츠 구현을 위해 실감미디어의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미디어/서비스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여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웁니다.

- XR콘텐츠 초급, 중급

- 실감게임 콘텐츠

- 글로벌 실감 게임

- SM 대중예술 교육 콘텐츠 개발

실감미디어 응용 실감미디어를 구성하는 요소들의 이해를 넘어, 실감미디어의 적용 분야를 살펴보고 산업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트렌드 파악 능력 및 운영 평가가 가능한 역량을 키웁니다

-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실감미디어 디자인

- 디지털헤리티지 실감콘텐츠 기획창작

- 실감콘텐츠 기획 Fundamental

- 로컬크리에이터와의 실감미디어 협력 프로젝트 실무

체감형 기술 실감미디어를 구성하는 시각, 청각, 촉각 등의 감각 기술과 SW 및 플랫폼에 대한 기술, 그리고 디바이스 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 으로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웁니다

- 기초실감미디어 프로그래밍

- 실감미디어 핵심 기술

- 건물 –3D프린팅 기술과 미래 건설 산업

휴먼 디자인 실감미디어를 사용하는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경험을 디자인(UI/UX)하고 적용하여 평가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웁니다.

- 실감형 인터랙티브 제품디자인

- 메타버스 콘텐츠 디자인 초급, 중급

비즈니스 및 창업 실감미디어 산업을 이해하고, 이에 적합한 창업의 방법과 경영을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웁니다.

- XR 비즈니스 초급, 중급

- XR 창업 초급, 중급

산업계 요구분석

다양한 실감미디어 분야에 대하여 필요 역량을 분석하면 다음 표와 같습니다

산업\역량
(협력 기업)
실감
미디어
프로그래밍
실감
미디어
서비스/콘텐츠
기획
실감
미디어
핵심 기술
실감
미디어
국제 역량
실감
미디어
콘텐츠
스토리텔링
실감
미디어
콘텐츠
제작
휴먼
팩터
실감
미디어
비지니스
실감
미디어
창업
게임산업

[카카오게임즈, 엔시소프트, JSC Games,
디지엔터테인먼트,
bHaptics, 픽셀리티 게임즈]

플랫폼 산업

[시공테크, 위지윅스튜디오, 카카오게임즈]

감각 디스플레이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산업

(LetinAR, 디캐릭)

상호작용 장치 및 처리 소프트웨어 산업

(비햅틱스, 위드로봇)

문화 콘텐츠

[네시삼십삼분(주), Salin(주), SM 엔터테인먼트,
터치스카이, ATOM 스튜디오, 디스트릭트]

Interactive 휴먼디자인

[코리아센터, 지란지교시큐리티, 지란지교,
리얼커머스, 지란지교에스앤씨,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디지털 가상 복원/전시/축제

[(주)A&A연구소, 인문콘텐츠학회/
㈜시공테크, 엑스오비스, ㈜디캐릭/
㈜미러클스페셜이펙트, (주)DKB문화공방,
이벤트프로모션협회, ㈜스튜디오코인]

실감미디어 융합 산업

[클로버츄얼, 컨워스, ㈜네비웍스, ㈜앰버린,
㈜샌드박스네트워크, 전주사회혁신센터, ㈜플랜C]

지역연계 사회문제해결

[㈜써티데이즈, 주국제영화제,
세계소리문화축제, 국립무형유산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