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 안내

교과목 소개

실감미디어콘텐츠융합전공

전공목표

21세기 신성장동력 분야인 콘텐츠산업은 4차산업의 발달로 더욱더 몰입감, 현실감 있는 콘텐츠의 구현이 가능해지고 있습니다. 실감미디어콘텐츠융합전공에서는 실감미디어 최신 트렌드를 이해하고 이용하여 더욱 효과적인 콘텐츠를 기획, 제작할 수 있는 글로벌 문화인재를 육성하고자 합니다.

진로 전망

- 실감미디어 콘텐츠 기획자
- 게임개발회사 게임콘텐츠 기획자
- 게임프로듀서, 게임마케터
- 실감미디어 QA전문가, 전문저널리스트
- 가상현실 콘텐츠 기획 및 개발
- 문화재, 문화자산 디지털 복원 및 보존
- K-콘텐츠 기획 창업
- 실감미디어 콘텐츠 기획/디렉팅 관련 창업 및 사업자 등

전공교과과정

개설대학 교과목명 교과목소개 학점
중앙대학교 XR비즈니스입문 최신의 경영 지식과 능력을 통해 지속 가능한 가치를 창조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경영 현실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도록 함. 3
중앙대학교 마케팅 마케팅 전반에 대한 지식과 사례에 관한 내용을 학생들에게 비교적 쉽게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학생들이 직접 사례 발표를 통하여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대해 이해함 3
중앙대학교 스마트경영 스마트 기술을 주력으로 배우며, 특히 이러한 기술이 경영 프로세스, 경영 전략, 조직구조 그리고 산업 경영 등의 환경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배움 3
중앙대학교 경영정보시스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네트워킹, 인터넷과 구성 기술을 소개하며 기업에서의 정보기술의 역할에 대하여 배우고 데이터베이스와 데이터 분석 도구에 대해 기본적인 이론 및 실습을 진행 3
중앙대학교 XR경영전략 기업과 자본주의의 본질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기업과 기업 관련 활동을 이해해 봄으로써 학생들을 기업의 비전과 목표를 구현할 줄 아는 전문 경영인으로 양성 3
중앙대학교 경영전략 경영전략론 전반의 이론적 설명으로 구성되었으며, 경영전략론의 개념, 기업의 외부환경 분석, 핵심 역량과 같은 기업의 내부 자원과 능력에 대한 분석, 기술 및 이노베이션 전략, 외부 환경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기업 조직의 설계와 운용 등의 내용을 학습 3
중앙대학교 XR비즈니스기획(PBL) 기획 분야의 외부환경평가와 내부 능력 평가, 조직의 비전, 전략적 이슈 및 유형 등 경영을 하며 직면하게 되는 실질적 부분에 대해 이해하며 수강생들에게 경영기획적 접근 방식을 내면화하는 것을 목표로 함 3
중앙대학교 기업가정신과벤처경영 향후 창업에 대비하여 창업에 필요한 창업 성공 요인과 전략, 창업 시 필요한 지식과 스킬, 창업에 대한 간접 체험을 학습함으로써 직장인의 창업역량을 함양하고, 창업 성공률을 제고 3
중앙대학교 XR창업비즈니스모델 XR 콘텐츠 기술, 정보, 환경 변화를 분석하여 구체적인 창업 설계를 목표로 하며,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활용해 합리적인 창업 설계를 하여 타당성 분석이 가능한 능력을 배양함. 3
중앙대학교 글로벌사회적가치와창업사례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활용해 합리적인 창업 설계를 하여 타당성 분석에 대해 배움. 3
중앙대학교 XR린스타트업 린 스타트업을 학습함으로써, 창의적이고 고객지향적인 제품개발 역량 및 최소의 비용으로 스피드하게 제품을 개발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 수립 역량을 학습 3
중앙대학교 데이터기반XR비즈니스 데이터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쌓으며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역량과 이를 분석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나아가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함 3
중앙대학교 XR Project Management 경영학이론을 실제 적용할 수 있으며 기업의 비전과 목표를 구현할 줄 아는 전문 경영인을 목표로, 경영학에 대한 심층 학습을 통해 넓은 취업의 기회를 확보. 3
중앙대학교 XR Project Management 경영학이론을 실제 적용할 수 있으며 기업의 비전과 목표를 구현할 줄 아는 전문 경영인을 목표로, 경영학에 대한 심층 학습을 통해 넓은 취업의 기회를 확보. 3
중앙대학교 XR공유대학창업캠프(PBL) 창업 분야 전문지식과 실무 경험을 공유하고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창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단계별로 필요한 실무 노하우를 내재함 3
중앙대학교 XR공유대학창업캠프(PBL) 창업 분야 전문지식과 실무 경험을 공유하고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창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단계별로 필요한 실무 노하우를 내재함 3
건국대학교 XR콘텐츠프로듀싱 콘텐츠 기획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 인문학 지식과 자료를 이용하여 영화 애니메이션 등의 전통 콘텐츠와 SNS와 유튜브 콘텐츠 등 다양한 신생 콘텐츠들을 직접 기획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짐 3
중앙대학교 비주얼스토리텔링 영상을 이용한 스토리텔링의 원리를 연구하고 실제 작품 분석과 제작을 병행하는 수업. 주로 다루는 대상은 영화나 애니메이션 등 동영상 콘텐츠이며, 영상 콘텐츠의 서사적 의미 표현과 관련된 원리와 방법을 습득하는 과정과 사례 분석하고 실제 제작한 작품을 발표하는 과정으로 수업이 구성됨. 3
계원예술대학교 알파프로토타입&베타프로덕션 디지털 콘텐츠 산업에서 요구되는 실무형 제작 능력을 위해 XR 콘텐츠 생산의 프로세스를 이해하며, 전략용 설계 가능한 것을 목표로 함. 3
중앙대학교 콘텐츠산업비즈니스전략 학생들의 콘텐츠 제작뿐 아니라, 시장과 환경 분석, 전략 수립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를 높임 3
중앙대학교 XR스튜디오 실감미디어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며, 수강생들의 프로젝트 기획력과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함 3
중앙대학교 게임스튜디오 고성능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실시간 3D 게임엔진을 이용하여 다양한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기초소양을 위한 커리큘럼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본 교과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소프트웨어 개발 시 필요로 하는 다양한 자료구조 실습을 학습하여 이를 기반으로 보다 효율적인 프로그램 활용이 가능하게 함 3
경희대학교 UI/UX프로그래밍 사용자 경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용자 경험 디자인 전 과정에 대한 교육 3
계원예술대학교 메타버스크리에이터세미나 혁명적인 스마트폰 시대를 지나 디지털 지구의 새로운 문명으로 진화하고 있는 이미 시작된 미래, 메타버스의 산업구조인 인프라, 플랫폼, 콘텐츠, 상호작용 장치, 사용자에 대한 전반적인 개론을 기반으로 실감미디어를 이해하고 VR, AR, 공연, 전시, 애니메이션, 크리에이터 등 메타버스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한 입문과정 교과목 2
계원예술대학교 메타버스3D툴기초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아이템 또는 맵(월드) 크리에이터의 전문 크리에이터로서 경제 활동할 수 있는 전문 인력 양성 교육을 받기 위한 사전 기초 교육의 성격의 강의. 3D 툴 경험이 없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념 설정부터 기초가 되는 모델링/렌더링/매핑/애니메이션 등을 할 수 있는 블렌더(Blender) 툴(tools)을 배우며 블렌더의 메뉴 구성부터 다양한 세부 기능을 알기 쉽게 기초부터 이론과 예제를 제작 등의 실습을 통하여 교육하는 과목 2
계원예술대학교 메타버스예술작품전시 메타버스 예술작품 제작 프로젝트는 메타버스 환경 제작을 위한 3D 모델링 및 플랫폼 제작 과정. 3D 모델링 수업과 Blender 및 Unity 프로그램을 활용한 환경 제작 툴 수업이 병행될 예정이다. 본 수업은 메타버스 환경 제작 입문자들을 위한 수업, 3D 모델링 기초 수업과 3D 스캐너를 이용한 모델링 편집 기초 수업 포함. 3D를 통해 메타버스 환경을 이해하고 환경을 제작하는 기술을 학습 2
계원예술대학교 메타버스아이템크리에이터스튜디오 실감미디어(메타버스 플랫폼) 환경에서 아이템 디자인 크리에이터 양성을 목적으로 아바타의 소셜 활동에 필요한 아이템(의류, 신발, 모자 등 액세서리 등) 판매하기 위한 메가/소재 트렌드 분석을 포함한 리서치, 기획, 디자인하는 제작 능력 함양 4
계원예술대학교 메타버스쇼룸&갤러리 확장현실의 전시 스페이스 기획 및 디자인 실습 4
계원예술대학교 메타버스월드(맵)크리에이터(캡스톤디자인)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Zepetor)를 포함한 국내외 메타버스 플랫폼 상에서 가상공간인 맵(월드)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방법을 익히고 구축하여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실무중심의 프로젝트를 팀별로 직접 기획하고 실재 프로젝트의 결과물을 제작하여 실무 기반의 과목. 실무 프로젝트와 강의의 경계가 없는 실험적인 강의로 진행. 4
배재대학교 디자인씽킹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고 있는 디자이너들에게 없어서는 안되는 창의적인 디자인 사고에 대한 수업임. 디자인의 정의에서부터 창의적으로 자신의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시각화하는 다양한 디자인 방법론을 학습. 또한, 케이스스터디를 통해 디자인의 2치 원/3차원적 문제해결능력을 키우며, 작업 시 발생하는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함 3
배재대학교 실감콘텐츠디자인 다양한 콘텐츠의 융복합 시대에 살고 있는 디자이너들이 필수적으로 함양해야 할 현대 디자인에 대한 이해와 디자인 사고 함양을 위한 수업, 창조적인 결과물 도출을 위해 IDEO에서 제창한 아이디어 Tool Kit 기반의 발상법에서부터 자신의 아이디어를 효과적으로 시각화하는 방법을 교육 3
배재대학교 디지털드로잉 기초적인 2D 그래픽 디자인에 대한 기초 지식을 기반으로 디자인에 대한 원리를 이해하고 구현함으로써 디자인적 감각 및 응용 기술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 제작 환경에서 적용될 수 있는 이미지 테크닉 활용 방법을 학습하는 수업 3
배재대학교 AR/VR콘텐츠실무 VR 디자인의 기초 이해 3
배재대학교 XR캡스톤디자인 제품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능력인 리서치, 콘셉트 빌딩, 아이디어 스케치, 시나리오, 렌더링, 프로토 타이핑 등의 역량을 키우고 이론과 실습을 병행함으로써 제품 디자인의 기초를 다지는 수업임. 또한, 이 수업의 결과물을 IF 디자인 공모전에 출품함으로써, 국제적인 디자이너로 성장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함 3
배재대학교 UX제품디자인 UX 제품 디자인 1은 디자이너의 가장 중요한 표현 수단인 스케치와 디지털 드로잉을 익히는 수업으로 머릿속의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3차원으로 표현하는 것에 중점을 둠. 볼펜, 수성펜, 샤프, 색연필, 마커를 활용한 다양한 스케치와 Photoshop을 중심으로 한 효과적인 디지털 표현기법을 배움 3
배재대학교 AR/VR프로젝트 VR을 이용한 디자인 프로세스 경험 3
전주대학교 리빙랩디자인 리빙랩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정교한 이해관계자와 사회문제를 효과적으로 연결시키는 설계가 필요. 리빙랩의 개념과 원리, 리빙랩의 설계 원리, 리빙랩 수행 시 유의할 점들에 대하여 이해하는 수업 3
전주대학교 소셜비즈니스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분야에서의 비즈니스모델을 학습 3
전주대학교 소셜벤처디자인 사회적 경제의 한 부분으로 자리 잡고 있는 소셜벤처에 대하여 다양한 사례를 살펴보고 우리 지역의 커뮤니티에 적합한 소셜 벤처의 비즈니스 모델을 디자인하는 과목으로,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할 수 있는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실제로 실험을 수행 3
전주대학교 효과적인사회문제정의와아이디어 사회적 가치 비즈니스와 디자인 싱킹 기법을 통한 아이디어 시각화, 프로젝트 제작 워크숍과 리빙랩 현장 적용 및 피드백으로 구성된 수업 3
전주대학교 기술융합과공유가치창출 4IR 시대 다양한 기술을 융합하는 사고 기법을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공유가치 창조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는 실습을 통해 리빙랩 수행 능력을 향상 3
전주대학교 소셜리빙랩실감미디어PBL 기후위기를 비롯한 글로벌 사회문제 및 지역사회의 다양한 이슈를 메타버스를 비롯한 실감미디어 신기술 솔루션으로 해결하는 프로젝트 수업 3
건국대학교 ICT콘텐츠기획 ICT 콘텐츠를 기획하기 위해 ICT 기술과 프로그램 플랫폼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구성하는 경험적 요소의 특성과 한계를 학습.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은 시장분석과 요구사항 분석을 통해 자신의 아이디어를 전략적으로 기획하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방법과 제품 디자인의 노하우를 익힘 3
건국대학교 테마파크콘텐츠기획실습 현대 최고의 공간 콘텐츠인 글로벌 테마파크의 4대(어트랙션, 축제 이벤트, 캐릭터 상품, 캐스트 서비스) 매력 요소를 분석, 작고 매력적인 주제에 집중하는 스페셜 테마파크를 실제로 기획하는 수업 3
건국대학교 디지털헤리티지기획창작 디지털 시대의 헤리티지의 의미와 가치를 살펴보고, 이것을 이용한 콘텐츠를 기획/창작해 보는 수업 3
건국대학교 도시문화콘텐츠기획실습 도시문화콘텐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지역 현장에 적용, 기획해 봄으로써, 문화콘텐츠 전공자의 기본 소양을 갖추는데 목표를 둔 수업 3
건국대학교 가상현실창작종합설계 실제 적용 가능한 가상. 증강현실 콘텐츠나 서비스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과정을 학습하고, 실습함.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하여 기술과 콘텐츠 그리고 사용자가 고려된 가상. 증강 현실 프로젝트를 수행함 3
건국대학교 디지털스토리텔링의이해 디지털 시대의 문화 트렌드를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기초를 학습 3
건국대학교 ICT경험디자인 가상, 증강현실을 구성하는 다양한 플랫폼과 미디어 환경 아래, 기술과 서비스가 융합하는 앱을 실제로 기획하고 제작해 보는 실전 수업 3
건국대학교 디지털스토리텔링실습 다양한 인터랙티브 미디어상에서의 스토리텔링 창작 실습을 진행 3
건국대학교 실감콘텐츠이용자효과
평가분석기초실습
메타버스 내 실감 콘텐츠 사용자의 인지적, 심리적, 사회적 효과에 대한 측정/평가 기초 방법론으로 콘텐츠 분석, 실험/서베이 디자인, 데이터 수집 및 측정, 분석 및 평가에 대한 전과정의 기본 지식을 학습하고 구체적인 상황을 들어 실습 능력을 배양 3
건국대학교 문화테크놀로지연구 가상현실에서 Web 3.0에 이르기까지의 다양한 문화기술(CT)에 대해 소개하고, 문화콘텐츠 영역에서 효과적인 활용방안에 대해 논의함 3
건국대학교 축제이벤트산업론 문화콘텐츠 산업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축제와 공연 그리고 이벤트에 관한 수업 3
건국대학교 비교문화메타버스콘텐츠탐구 서로 다른 문화를 비교하여 문화적 차이가 발생된 원인과 사례를 조사하는 수업. 각 문화의 고유한 특질을 살펴보고, 인류의 보편적인 문화 현상과 공유 가치를 분석함 3
전주대학교 문화유산실감형콘텐츠기획실습 역사 문화 자원을 찾아 콘텐츠 기법을 학습하고, 자료 선별 능력 또한 배양하는 수업. 실습 중심의 콘텐츠 기획과 제작 방법을 습득함 3
전주대학교 문화관광종합설계 문화 관광에 대한 중요성과 이해를 증진하고, 문화 관광의 현황을 파악하여 문제점을 개선하고, 새로운 관광상품을 제시 3
전주대학교 로컬콘텐츠실감미디어PBL 지역의 풍부한 문화, 역사적 자원을 실감미디어 콘텐츠의 소재로 활용하여 전시/축제/이벤트와 연계하는 프로젝트 수업 3
건국대학교 K-콘텐츠(한류)의이해 한류를 중심으로 한 K-Contents 산업에 대하여 이해하고, 이를 위한 기술적 요소를 분석 3
건국대학교 디지털스토리텔링실습 다양한 인터랙티브 미디어상에서의 스토리텔링 창작 실습을 진행 3
건국대학교 대중예술콘텐츠실무기획 대중예술 콘텐츠를 이해하고 실제로 기획해 보는 수업 3
건국대학교 대중예술콘텐츠창작실습 대중예술 콘텐츠를 이해하고 실제로 창작해 보는 수업 3
배재대학교 AR/VR콘텐츠실무 VR 디자인의 기초 이해 3


실감미디어공학융합전공

전공목표

실감미디어 콘텐츠 생성 산업, 콘텐츠 제공을 위한 플랫폼 산업, 감각 디스플레이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산업, 상호작용 장치 및 처리 소프트웨어 산업 등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실감미디어 기술 요소에 대한 전문 지식과 역량을 갖추고 융합 산업인 실감미디어 산업의 신기술을 창출하고 산업을 리드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고자 합니다.

진로 전망

- 가상현실 제작 프로그래머
- 융복합콘텐츠 프로그래머/디렉터
- 실감형 게임 프로그래머/디렉터
- VR/AR/MR그래픽 전문가
- 메타버스 캐릭터디자이너, 게임디렉터
- 실감미디어 아트워크디렉터, 애니메이터
- 실감미디어 콘텐츠 기술 관련 창업 및 사업자
- IT관련개발 업체 및 연구소 등

전공교과과정

개설대학 교과목명 교과목소개 학점
중앙대학교 XR비즈니스입문 최신의 경영 지식과 능력을 통해 지속 가능한 가치를 창조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경영 현실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도록 함. 3
중앙대학교 마케팅 마케팅 전반에 대한 지식과 사례에 관한 내용을 학생들에게 비교적 쉽게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학생들이 직접 사례 발표를 통하여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대해 이해함 3
중앙대학교 스마트경영 스마트 기술을 주력으로 배우며, 특히 이러한 기술이 경영 프로세스, 경영 전략, 조직구조 그리고 산업 경영 등의 환경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배움 3
중앙대학교 경영정보시스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네트워킹, 인터넷과 구성 기술을 소개하며 기업에서의 정보기술의 역할에 대하여 배우고 데이터베이스와 데이터 분석 도구에 대해 기본적인 이론 및 실습을 진행 3
중앙대학교 XR경영전략 기업과 자본주의의 본질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기업과 기업 관련 활동을 이해해 봄으로써 학생들을 기업의 비전과 목표를 구현할 줄 아는 전문 경영인으로 양성 3
중앙대학교 경영전략 경영전략론 전반의 이론적 설명으로 구성되었으며, 경영전략론의 개념, 기업의 외부환경 분석, 핵심 역량과 같은 기업의 내부 자원과 능력에 대한 분석, 기술 및 이노베이션 전략, 외부 환경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기업 조직의 설계와 운용 등의 내용을 학습 3
중앙대학교 XR비즈니스기획(PBL) 기획 분야의 외부환경평가와 내부 능력 평가, 조직의 비전, 전략적 이슈 및 유형 등 경영을 하며 직면하게 되는 실질적 부분에 대해 이해하며 수강생들에게 경영기획적 접근 방식을 내면화하는 것을 목표로 함 3
중앙대학교 기업가정신과벤처경영 향후 창업에 대비하여 창업에 필요한 창업 성공 요인과 전략, 창업 시 필요한 지식과 스킬, 창업에 대한 간접 체험을 학습함으로써 직장인의 창업역량을 함양하고, 창업 성공률을 제고 3
중앙대학교 XR창업비즈니스모델 XR 콘텐츠 기술, 정보, 환경 변화를 분석하여 구체적인 창업 설계를 목표로 하며,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활용해 합리적인 창업 설계를 하여 타당성 분석이 가능한 능력을 배양함. 3
중앙대학교 글로벌사회적가치와창업사례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활용해 합리적인 창업 설계를 하여 타당성 분석에 대해 배움. 3
중앙대학교 XR린스타트업 린 스타트업을 학습함으로써, 창의적이고 고객지향적인 제품개발 역량 및 최소의 비용으로 스피드하게 제품을 개발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 수립 역량을 학습 3
중앙대학교 데이터기반XR비즈니스 데이터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쌓으며 비판적으로 생각하는 역량과 이를 분석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나아가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함 3
중앙대학교 XR Project Management 경영학이론을 실제 적용할 수 있으며 기업의 비전과 목표를 구현할 줄 아는 전문 경영인을 목표로, 경영학에 대한 심층 학습을 통해 넓은 취업의 기회를 확보. 3
중앙대학교 XR공유대학창업캠프(PBL) 창업 분야 전문지식과 실무 경험을 공유하고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창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단계별로 필요한 실무 노하우를 내재함 3
건국대학교 XR콘텐츠프로듀싱 콘텐츠 기획에 대해 이해하고, 실제 인문학 지식과 자료를 이용하여 영화 애니메이션 등의 전통 콘텐츠와 SNS와 유튜브 콘텐츠 등 다양한 신생 콘텐츠들을 직접 기획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짐 3
중앙대학교 비주얼스토리텔링 영상을 이용한 스토리텔링의 원리를 연구하고 실제 작품 분석과 제작을 병행하는 수업. 주로 다루는 대상은 영화나 애니메이션 등 동영상 콘텐츠이며, 영상 콘텐츠의 서사적 의미 표현과 관련된 원리와 방법을 습득하는 과정과 사례 분석하고 실제 제작한 작품을 발표하는 과정으로 수업이 구성됨. 3
계원예술대학교 알파프로토타입&베타프로덕션 디지털 콘텐츠 산업에서 요구되는 실무형 제작 능력을 위해 XR 콘텐츠 생산의 프로세스를 이해하며, 전략용 설계 가능한 것을 목표로 함. 3
중앙대학교 콘텐츠산업비즈니스전략 학생들의 콘텐츠 제작뿐 아니라, 시장과 환경 분석, 전략 수립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를 높임 3
중앙대학교 XR스튜디오 실감미디어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며, 수강생들의 프로젝트 기획력과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함 3
중앙대학교 게임스튜디오 고성능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실시간 3D 게임엔진을 이용하여 다양한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기초소양을 위한 커리큘럼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본 교과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소프트웨어 개발 시 필요로 하는 다양한 자료구조 실습을 학습하여 이를 기반으로 보다 효율적인 프로그램 활용이 가능하게 함 3
계명대학교 프로그래밍기초 기본 프로그래밍 기술과 컴퓨터 기반 사고능력을 객체지향 언어를 이용하여 학습. 프로그래밍은 컴퓨터공학에서 모든 분야에서 사용되는 굉장히 중요한 기술이므로, 본 강의에서 학생들은 기본 프로그래밍 기법부터, 다양한 라이브러리 사용법까지 학습하며, 학생들은 컴퓨터 기반 사고를 바탕으로 문제 정의부터 문제 해결 기법까지 배우게 됨 3
경희대학교 기초실감미디어프로그래밍 실감 미디어용 개발 툴의 기본적인 활용 능력을 바탕으로, 실감미디어 콘텐츠의 아이디어 발상, 기획 등의 체계적인 개발 프로세스를 학습하고, 실감미디어 개발 실무 능력을 배양함 3
경희대학교 게임콘텐츠캡스톤디자인 다양한 기술들을 융합하여 사용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줄 수 있는 게임을 만들거나, 게임에 쓰일 수 있는 기술 및 콘텐츠를 실습, 제작함 3
건국대학교 가상현실 디지털 게임 디자인 및 3D 그래픽스 그리고 게임엔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AR(AugmentedReality)이나 HMD(HeadMountDisplay) 기반의 VR(VirtualReality) 콘텐츠 구현을 위한 이론적, 기술적 능력을 배양하고 이를 직접 제작함 3
경희대학교 실감미디어캡스톤디자인 VR/AR/MR 등의 다양한 실감미디어 기술을 이용하여, 방송 및 체험 교육 등에 활용 가능한 결과물을 개발함. 제시된 주제에 적합한 실감미디어 콘텐츠 개발을 위한 사전조사부터 기획 그리고 실제 개발까지 각 프로세스별로 캡스톤디자인 방식으로 진행되며, TV 방송 및 실감미디어 분야 현장 전문가의 피드백을 통해, 학생들은 상용화 가능 수준의 프로젝트 진행에 대한 실무 프로세스를 실습함 3
건국대학교 컴퓨터그래픽스 기본적인 컴퓨터 그래픽 이론 수업. 그래픽 도구를 활용하여 컴퓨터그래픽에서 구현할 수 있는 다양한 표현과 모델링 방법을 실험하고, 각기 다른 하드웨어의 그래픽 시스템에 기본 이론을 적용하여 그래픽 콘텐츠를 개발함 3
건국대학교 HCI 컴퓨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개발함에 있어서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중요성을 학습하고, 사용자의 편의성과 적용성이 우수한 인간 최적합의 컴퓨터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이론을 배움 3
경희대학교 UI/UX프로그래밍 사용자 경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용자 경험 디자인 전 과정에 대한 교육 3
경희대학교 체감형기술이론및실습 일반적인 게임 입출력장치 외에, 좀 더 사실적인 게임 플레이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도입되고 있는 차세대 체감형 게임 입출력장치의 원리에 대해 이해하고, 이 기술들을 실제 게임에 적용하는 실습을 수행하며, 이에 대한 평가를 수행하는 방법을 실습함. 특히 다양한 센서 기술을 활용한 동작 기반 입력장치 웨어러블 기술을 이용한 몰입형 체감형 출력장치 및 입출력 장치를 사용해 최적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 등을 중점적으로 실습 3
계명대학교 실감피지컬컴퓨팅 피지컬 디바이스를 활용한 실감미디어 개발 3
계명대학교 게임인공지능 게임 인공지능은 컴퓨터 및 비디오 게임에서 플레이어 이외의 캐릭터의 행위에 지능을 부여하는 기술을 말하며, 학생들은 제어이론, 로보틱스, 컴퓨터 그래픽스, 컴퓨터 과학으로부터의 일반적인 기술을 포함하는 알고리즘을 배움 3
경희대학교 영상처리 2차원 신호인 디지털 영상신호의 표현, 영상신호처리의 기본 단계, 영상신호처리 시스템의 요소, 디지털 영상의 기초, 푸리에 변환, FFT, DCT를 포함한 영상변환, 영상신호의 향상, 및 영상신호의 복구에 대하여 강의 3
경희대학교 컴퓨터비전 컴퓨터 비전을 통한 시스템 설계와 응용 프로그램 구현을 실습 3
경희대학교 게임엔진기초:게임PX디자인 본 과목에서는 게임 엔진의 개괄 이론을 학습함과 동시에 사용자들의 경험 증진을 고려한 게임 개발을 Unreal Engine 을 통해 수행함. 게임엔진에 대한 이해와, 이를 이용한 게임 개발을 목표로 하는 수업 3
계명대학교 게임학기초 게임의 역사, 게임 제작의 기초 원리 및 개발 방법, 게임 구성의 주요 요소들에 대해서 학습함. 게임을 위한 스토리 만들기, 아이덴티티를 창조하는 캐릭터 개발, 경험을 창조하는 게임 플레이, 게임 세계를 창조하는 레벨, 연결성을 창조하는 인터페이스, 게임에서의 분위기 연출하는 게임 사운드에 대해서 학습함. 게임 개발 과정과 전략부터 유지 보수, 게임의 미래까지 게임에 대한 전 분야를 학습하는 수업 3
건국대학교 가상현실 디지털 게임 디자인 및 3D 그래픽스 그리고 게임엔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AR(Augmented Reality)이나 HMD(Head Mount Display) 기반의 VR(Virtual Reality) 콘텐츠 구현을 위한 이론적, 기술적 능력을 배양하고 이를 직접 제작함 3
계명대학교 메타버스의이해 메타버스의 이해, 메타버스의 범위, 메타버스의 기술/콘텐츠 트렌드, 메타버스의 플랫폼, 메타버스의 활용에 대한 이론적인 부분을 살펴본다. 이후에 팀별로 메타버스 콘텐츠를 기획한 후 제작하는 경험 수업 3
계명대학교 게임디자인 게임의 규칙과 내용을 설계하는 과정에 대해 학습함. 이미 제작된 인기있는 게임의 설계 양식이나 설계에 대한 분석과 이를 토대로 좋은 게임을 기획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습득할 수 있음 3
계명대학교 3D게임그래픽 3D 캐릭터 및 배경 제작을 위해 다양한 제작 기술을 연마하고 프로젝트에 응용 3
계명대학교 체감형게임제작 가상현실, 증강현실 및 복합 현실 기반의 게임 제작에 대해서 학습. 이를 위해서 제스처를 인식과 다양한 HMD를 다루는 방법을 학습하고, 이러한 가상현실 영상 구현을 바탕으로 3축 또는 6축 Motion Platform에 움직임을 출력하여 가상현실 체감을 극대화할 수 있는 체감형 게임을 직접 제작하는 수업 3
계명대학교 메타버스프로젝트기획(1) 외부 기관이나 산업체와 연계하여 새로운 메타버스 프로젝트의 기획을 진행함. 새로운 메타버스 프로젝트를 기획하는 과정을 경험하는 수업 3
계명대학교 3D게임프로젝트 3D게임업체와 협력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역할(게임 기획, 게임 그래픽 디자인, 게임 프로그래밍)에 따라 팀을 구성해 실제 3D 게임을 제작 3
경희대학교 게임공학 유니티 심화 기능들과 그 성능을 분석하는 방법을 배우는 과목. 심화 기능 에는 네트워킹, VR/AR, 사운드 처리, AI가 포함되며, 네트워크게임, VR/AR 게임, 게임 AI를 유니티로 구현하며, 플레이어 경험 품질에 영향을 주는 지연, 품질, 계산량 등을 분석하는 수업 3
경희대학교 풀스택서비스네트워킹 전통적인 컴퓨터네트워크 기술을 학습한 후, 최신 네트워킹 기술을 익히는 수업. 7계층 구조에 기반한 전통적 컴퓨터네트워크 기술 OSI(Open System Interconnection)을 통해 Ethernet, WLAN, TCP/IP 등 인터넷 중심의 기술을 학습함. 최신 네트워킹 기술은 실제 산업에서 사용하는 실용적인 기술을 다룸. 네트워킹 기술 개발이 필요한 학생들은 수업을 들으며 실전적인 네트워킹 기술에 대한 조언과 최신 네트워킹 소프트웨어 기술에 대한 설명을 학습할 수 있음 3
계명대학교 실감물리시뮬레이션 게임의 실감을 증가하기 위한 각종 물리 현상 학습 3
계명대학교 ICG
(InternationalCapstone
DesignforTangibleGames)
국제협력을 통한 게임 디자인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수업 3
계원예술대학교 XR콘텐츠디자인워크숍(캡스톤디자인) 리얼타임 영상 콘텐츠 제작을 위한 실시간 영상 제작 파이프라인을 이해하고 XR 스튜디오 촬영 및 언리얼 엔진을 이용한 버추얼 신 제작 실습을 통해 라이브컴포지팅 프로젝트를 진행 4
계원예술대학교 버추얼캐릭터워크숍 실시간 렌더링 방식을 이해하고 인터랙티브한 소재 개발을 통해 독창적인 버추얼 캐릭터를 개발. LEAPMOTION을 이용한 버추얼 캐릭터 기획, 개발의 경험을 통해 버추얼 캐릭터에 대한 사전 지식이나 경험이 부족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초지식을 함양 3
계원예술대학교 버추얼모션캡처워크숍 실감미디어 콘텐츠의 필수 요소인 모션캡처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고 인간형 버추얼 캐릭터를 직접 제작, 모션캡처 장비와 실시간 렌더 기반 엔진의 파이프라인 및 제작과정을 체험함으로써 효과적인 모션캡처 데이터의 사용에 대한 인사이트를 키우고 모션캡처를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3

* 졸업 시 학위명은 소속대학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 교육과정에 관한 문의사항은 소속대학 또는 개설대학의 담당부서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